너의 의미 - 산울림(1984), 아이유

산울림의 '너의 의미'입니다. 1984년 산울림 10집 앨범에 수록된 곡이죠. 참 좋은 노래인데, 이 곡을 아이유도 불렀더군요. 요즘은 옛노래 다시 부르기가 유행인건지.. 비주얼은 화려하고, 온갖 양념을 쏟아부어서 얼핏 그럴싸해 보이지만 영감이 결핍된 최근 음악계의 현실의 단면이기도 한 것 같아서 씁쓸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이유는 노래가 좀 되는 편으로 평가받는 가수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역시 원곡의 포스 앞에서 초라해지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최근 가수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비주얼이 되어야하고, 노래는 적당한 미성에 높은음 잘 올라가고 하면 노래 잘한다고 하는 분위기가 팽배해서, 이젠 듣는 이들도 그런 가수들에 익숙해져서 무엇이 결여되었는지 모르는 상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림에 비유해보자면, 문외한들은 그냥 예쁘고 사실적이면 잘 그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은 재능 조금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죠. 천지창조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석하여 표현해낸 미켈란젤로의 영감이 걸작을 탄생시킨 것처럼, 좋은 가수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기만의 영감이 필요합니다. 그냥 목소리 곱고 높은음 올라가는 따위의 것은 일반인이 잘하는 수준이죠. 프로의 세계는 이런 것과는 다른 차원의 것이어야 하는데, 요즘 가수들 대부분은 그 벽이 없습니다.

꼭 아이유를 저격하려고 쓴 글은 아니고, 그렇다고 전혀 아닌것도 아닌 사족을 좀 달았습니다.





너의 의미

너의 그 한 마디 말도 그 웃음도
나에겐 커다란 의미

너의 그 작은 눈빛도
쓸쓸한 그 뒷모습도 나에겐 힘겨운 약속

너의 모든 것은 내게로 와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되네

슬픔은 간이역의 코스모스로 피고
스쳐 불어온 넌 향긋한 바람

나 이제 뭉게구름 위에 성을 짓고
널 향해 창을 내리 바람드는 창을



다음은 힐링캠프에서 아이유가 불렀던 영상을 링크합니다. 다른것도 많지만, SBS채널의 영상이라 삭제되지 않을 것 같아서 이걸 링크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