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입 / R-Type - Arcade Replay

'아이렘(Irem)'의 1987년산 명작슈팅 알타입 원코인 입니다. 원코인이라고는 해도 2회차를 채 완료하지 못한 플레이지만, 그래도 이 작품은 난이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이 정도면 대단히 훌륭한 기록입니다.

당시로서는 상당히 인상적인 훌륭한 그래픽을 보여줬으며, 특히 디자인이 뛰어났던 작품입니다. 폭발효과 같은 부분도 신경쓴 흔적이 확실히 보이고, 독특한 무기체계도 긍정적입니다. 차지샷인 파동포, 분리와 합체가 자유로운 파츠 병기, 기체 상하단에 붙는 비트와 호밍형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슈팅게임에 흔한 필살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코인을 넣으면 다짜고짜 전투에 돌입하는 모습과는 달리 설정은 꽤나 디테일하고 창의적입니다. 엽기적인 것은, 아군 전투기의 파일럿은 사지를 절단당한 채, 생체 컴퓨터로 장착된 여성의 두뇌라고 하는군요... 생체실험을 하던 놈들이라 그런지 정신에 문제가 있는게 분명한듯.

이 작품은 최소한 국내에서는 높은 난이도 때문에 크게 인기를 끌었던 것은 아니었으나, 인상적인 비주얼과 완성도로 인해 존재감은 확실했습니다. 명작들이 대개 그렇듯이 아케이드와 콘솔로 시리즈가 등장했는데, 다소 매니악한 성격을 갖는 작품이라 반응은 고만고만 했다고 보여집니다.



알타입의 기체는 여러종류의 모형으로도 출시가 된 모양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여러가지 모형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상의 디자인이 잘 재현된 모습이네요. 87년에 나온 게임의 디자인 치고는 훌륭하다는 것이 이해가 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