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인베이더 (Space Invaders / Space Invaders M) - Arcade Replay

전설의 비디오게임 '스페이스 인베이더(Space Invaders)' 원코인 리플레이 입니다. 1978년에 '타이토(Taito)'에서 발매한 이 작품이 몰고왔던 파급력은 엄청났습니다.

게임의 역사에서 중요한 작품들이 있습니다. 대전격투를 비디오게임의 주요 장르로 자리매김시키고 아케이드 중흥기를 이끌었던 '스트리트 파이터 2'라든지, 'PC방'과 'e-Sports'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스타크래프트' 등. 그러나 이 작품의 영향력은 이를 능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인베이더 하우스(インベーダーハウス)'라는 아케이드 센터가 우후죽순 생겨나더니, 카페에서도 인베이더를 즐길 수 있도록 도입한 '인베이더 카페(インベーダー喫茶)'여기저기 생겨났다고 합니다. 심지어 일본 전국에서 동전 품귀현상이 벌어지기까지 했는데, 이러한 현상의 원인에는 말이 많지만, 뭐라고하든 인베이더 열풍이 주요 원인 중 하나였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또한 일본의 파칭코 업계는 인베이더로 인해서 직격탄을 맞아 파리를 날리다가 80년대에 가서야 회복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숱한 전설을 만든 주인공이 바로 이 작품 되겠습니다.



상당히 원시적인 비주얼을 보여주는데, 당시 하드웨어 한계로 스크린 안쪽에 셀로판지를 붙여서 몇 개의 컬러를 구현하기도 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뚯, 뚯'거리는 효과음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 영상에서는 사운드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외계인이 저지선을 뚫고 침공하기 전에 섬멸하는 것이 미션이고, 이 단순한 원패턴의 무한루프 입니다.

이 영상의 플레이타임은 무려 4시간에 달하며, 색다른 방식으로 고득점으로 미션을 클리어 합니다. 대단하네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