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우스 / Xevious - Arcade Replay

슈팅게임의 고전 '제비우스(Xevious)' 원코인 리플레이 입니다. 남코에서 개발하여 남코와 아타리로 발매되었습니다. 1982년 작품이니까 상당한 고전이지요. 제비우스 행성의 외계세력에 의해 조종되는 인공지능 GAMP와 인류와의 전쟁을 스토리로 하고 있습니다. 오프닝도 없고, 엔딩도 없는 무한루프 작품이니만큼, 스토리는 따로 조사하지 않는다면 알 길이 없지만 말이죠.

탑뷰 시점의 종스크롤 슈팅으로, 지금이야 당연하지만 당시로선 중요한 요소들이 도입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탑뷰 시점이지만 공대공 무기와 공대지 무기가 따로 존재하는 작품들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공대지 무기에는 조준경이 달려 있어서 "목표를 센터에 놓고 스위치"하면 "뚱~"하는 소리와 함께 포탄이 투하됩니다. '트윈 코브라'의 그 뚱 소리와 상당히 유사하네요. 이 사운드도 후대의 작품들에 영향을 준 듯.

또한 거대 보스가 도입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비록 종류가 한 종류 뿐인데다가 조준만 잘하면 한 방에 나가떨어지지만, 초반에 못잡으면 나름 성가신 존재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숨겨진 요소들이 도처에 꼼꼼하게 배치되어 있는 작품이기도 한데, 대개는 스코어가 높은 숨겨진 적 구조물이지만 더러 보너스 아이템도 출력합니다.



워낙 예전 작품이라 하드웨어 성능의 제약이 심하다보니 그래픽이 심심하긴 합니다만, 동시대 다른 작품들과 비교하면 나름대로는 세련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고대 유적들을 차용한 배경과 구조물 디자인도 잘 조화시켰구요.

문제는 이 플레이 영상인데, 무려 7시간에 걸친 사투끝에 표시 가능한 맥시멈 스코어를 달성한 후에 나머지 기체를 폭사시키고 마무리 합니다. 영상은 HD 60프레임 재생이 지원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