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오류 8] 솔로몬의 병거 말은 4천 마리인가, 4만 마리인가?

이번에 다룰 내용은, 성경이 틀렸다고 주장하는 반대자들의 단골 메뉴 중 하나입니다. 바로 다윗의 아들, 솔로몬 왕의 병거용 군마의 수는 몇 마리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열왕기와 역대기에는 솔로몬의 병거와 말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두 기록이 서로 달라서 얼핏 보면 반대자들의 주장이 그럴싸해 보이기도 합니다. 정말 성경은 솔로몬 왕국의 군대의 병거 말의 마릿수를 잘못 기록하고 있을까요?

먼저, 해당 성경 말씀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왕기상 4:26 -개역개정
솔로몬의 병거의 말 외양간이 사만이요 마병이 만 이천 명이며

역대하 9:25 -개역개정
솔로몬의 병거 메는 말의 외양간은 사천이요 마병은 만 이천 명이라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으며

보시다시피 열왕기와 역대기의 기록이 다르게 나타나 있습니다. 게다가 마병은 모두 만 이천 명으로 동일하게 기록되어 있으면서 말의 숫자만 사만 마리와 사천 마리로 다르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만'과 '사천'은 그 수량으로 보면 10배의 차이가 나지만, 기록할 때에는 실수로 잘못 기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숫자이기 때문에, 아마도 반대자들은 솔로몬 왕국의 번영에 대한 이야기는 날조된 소설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거나, 너그럽게 봐주면 필사자의 실수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설령 필사자의 실수라고 쳐준다고 하더라도, 성경이 신성한 능력에 의해 보호된 완전한 메시지가 아닌 인간의 창작물에 불과하다는 결론에까지 도달하려고 할 것입니다.

정확히 설명하기 위해서 영어 성경을 인용하겠습니다.
위의 말씀을 영어 성경으로 다시 보겠습니다.

열왕기상 4:26 -KJV
And Solomon had forty thousand stalls of horses for his chariots, and twelve thousand horsemen.

역대하 9:25 -KJV
And Solomon had four thousand stalls for horses and chariots, and twelve thousand horsemen; whom he bestowed in the chariot cities, and with the king at Jerusalem.

열왕기에는 병거에 사용하는 병거용 말의 외양간이 '40,000' 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역대하에는 뭐라고 기록되어 있나요? 병거에 사용되는 군마가 아니라 "horses and chariots"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말과 병거"를 위한 외양간이 4,000개 라는 뜻입니다.

다시 설명드리죠.
열왕기에는 병거를 끌 수 있는 군마를 위한 외양간이 4만 이고,
역대기에는 "말과 병거"를 함께 넣어두는, 즉 빠르게 전투태세를 갖추고 출격할 수 있는 준비가 된 외양간이 4천 이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반대자들의 주장대로 이것이 성경의 오류이며, 둘 다 4천이라고 하든지, 둘 다 4만이라고 기록되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면 오히려 말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역대기에는 분명히 "말과 병거"를 함께 보관하는 곳이 4천이라고 했는데, 열왕기도 같은 뜻으로 말한 것이라면, 4천이든 4만이든 말과 병거의 수가 같다는 뜻이 됩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만약 그렇다면, 모든 병거는 반드시 말 1마리가 끄는 것이어야만 하고, 그렇다면 말이 죽거나 다치면 병거도 쓸모 없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대의 병거들은 여러 마리의 말이 끌도록 고안되었음을 고고학적 자료들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병거용 군마는 대체할 여분의 말도 필요합니다. 그래야 병거 말이 죽거나 다치더라도 다음 전투에서 그 병거를 다시 이끌고 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병거. 4마리의 말이 끌고 있다.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병거의 수 보다는 병거용 말이 훨씬 많아야 정상적으로 잘 갖춰진 군대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의 기록을 토대로 당시 솔로몬 왕국의 군대 병거의 운용 상황을 알 수 있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솔로몬 왕국의 군대는 병거 하나당 열 마리의 말이 준비되어 있었음을 열왕기와 역대기의 서로 다른 두 관점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4천 마리의 말과, 4만 마리의 말로 기록한 두 성경의 기록이, 마병의 수는 공통적으로 만 이천 명으로 기록하고 있는 것도 비로소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4천개의 병거에 4만 마리의 준비된 군마, 그리고 만 이천 명의 마병은 매우 적절한 조화로 보입니다.

이렇게 설명해야 비로소 모든 것이 합리적으로 설명됩니다. 오히려 반대자들의 주장이 기본도 무시한 멍청한 주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반대자라면 성경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보다는, 다시 다른 오류를 찾아 나서려는 마음이 들겠지요. 그렇다면 당신이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이 성경이 엉터리이기 때문인지, 아니면 당신이 하나님을 미워했기 때문에 성경이 엉터리라는 주장에 동조했던 것인지 진지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