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김자연 성우 하차, 웹툰과 메갈리아, 그리고 정의당 논평까지

넥슨의 김자연 성우 하차 사건이 남성혐오 페미나치(본인들이 스스로 주장하며 하켄크로이츠 나치 로고도 사용하더군요) 커뮤니티 '메갈리아'와 웹툰계, 거기에 정치계까지 아우르는 대소동으로 번지고 있네요. 온갖 사람들이 이 사건을 두고 양분되어 싸움은 계속 확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여기저기 가는 곳마다 그 사건과 관련한 얘기들이 계속 눈에 띄는데, 정의당에서 내놓은 논평을 보게 되었습니다.

[논평] 문화예술위, 정치적 의견이 직업 활동을 가로막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된다

지난 19일, 넥슨은 자사에서 유통하는 두 게임 ‘클로저스’와 ‘최강의 군단’에서 성우 김자연씨의 목소리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김씨가 SNS에 올린 사진이 발단이었다. “여자는 왕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Girls do not need a prince)”라는 문구가 쓰여진 티셔츠를 인증한 사진이었는데, 해당 티셔츠가 인터넷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공동구매를 진행한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정의당 문화예술위원회는 넥슨의 결정이 부당하며, 이러한 결정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출연료는 지불했으니 넥슨의 조치가 나쁜 것은 아니지 않냐”고 말한다. 하지만 자신의 직업에 대한 애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자신의 노동으로 빚어진 결실이 부당한 사유로 배제되는 것에 마음 아파하지 않을 수 없다. 개인의 정치적 의견은 그 개인의 직업 활동을 제약하는 근거가 될 수 없으며, 그것을 이유로 직업활동에서 배제되는 것은 부당하다.
김자연씨가 어떤 의견을 가졌느냐는 성우로서 김자연씨의 자격이나 역량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성우의 개인적인 배경이 성우가 연기한 캐릭터를 이해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 또한 아니다. 개인적인 공간을 통해 나타난 김자연씨의 입장이 논쟁적일지언정, 공공선에 어긋나는 행위라고 볼 수도 없다. 필요한 것은 보다 적극적인 토론이었지, 일방적인 배제가 아니다.
오랜 시간 동안 한국 사회는 연예인을 비롯한 문화예술인들의 정치적 의사표현에 인색했다. 정치적 의견이 활동을 제약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더라도 상당한 부담을 지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 시절에 이어진 방송인 김제동씨에 대한 외압과 사찰에 대해 부당함을 느꼈다면, 김자연씨가 겪은 일에 대해서도 부당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우리 헌법 제19조는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치적 의견 때문에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아야 하는 근거는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국민의 자유와 권리는 헌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되지 아니한다”는 헌법 제37조의 정신도 잊지 않아야한다. 당연한 권리는 배제의 이유가 될 수 없음을 넥슨은 명심해야 한다.


2016년 7월 20일
정의당 문화예술위원회

위 논평에 동의할 수 없는 것은,

1. 메갈리아에 대한 동조 여부는 정치적 의사표현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메갈리아 동조가 정치적 의사표현이면 일베의 '삼일한'도 정치적 의사표현이죠. 만일 어떤 단체가 '동성애자 경멸, 게이충, 게이얼굴공개, 몰카와 강간모의' 등을 도모한다면 과연 동성애 지지성향인 좌파 정의당이 "보호받아야 할 정치적 의견"이라고 했을까요? 택도 없는 소리죠. 즉시 "혐오범죄"로 분류할 것입니다.

2. 김자연씨와의 계약종료는 지극히 정당하고 정상적인 조치입니다. 이윤을 위한 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 소비자가 구매 거부사유로 주장하는 원료를 계속 사용해서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까? 당연히 그 원료는 납품을 중단하는게 정상적인 회사 아닙니까? 정치적 의사표현 아니라, 아무 이유도 없이 그 원료를 거부한다고 하더라도 기업이라면 당연히 소비자의 그러한 요구에 반응하는게 정상입니다. 단, 계약하고 납품한 물량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대금을 지불해야겠죠. 그거 다 지불하고 정상적으로 거래종료한 사건 아닌가요?

이 사건에 왜 가만있는 김제동씨는 걸고 넘어가는지... 김제동씨가 여성혐오, 김치년, 여성 강간모의, 몰카촬영유포, 부모비하 등을 지지하는 활동을 해도 과연 "정치적 의사표현의 자유"라고 지지할 사람이 있을지?

정의당에서는 심지어 일반 커뮤니티에서 더러 나오는 막말을 캡쳐해서 "이걸 일반화해서 그 곳을 규정할 수는 없지 않느냐"라는 헛소리까지 하더군요. 이들은 일부가 더러 일탈행위를 하는 것과, 해당 조직 자체가 일탈적 정체성을 가진 것을 분간을 못하는 바보들이었던 것인가요? 인종차별주의자가 있는 미국과, KKK단도 구별 못하나요?

저도 개인적으로 표현의 자유는 매우 폭넓게 해석되고 허용되어야 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메갈리아처럼 무조건 어떤 대상을 혐오한다고 하더라도 그 의견에 동조하지는 않을지언정, 그 표현의 자유 자체는 지지합니다. 그러나 범죄모의는 또 다른 문제이고,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도 그에 대한 사회적 댓가는 자신이 치루는 것이 당연합니다. 사회구성원 대부분이 배척하는 의견을 주장하는 것은 좋습니다. 원천적으로 그 입에 재갈을 물리는 것은 반대합니다. 하지만 그런소리 떠벌리고 다니면 당연히 대다수의 구성원들로부터 소외되는 것은 자신이 감내해야죠. 그들이 "당신하고는 같이 사업 못하겠다"고 하면 그건 자기 책임이죠.

나라를 말아먹는 새누리당, 점점 새누리스럽게 수구보수화 되어가는 야당 민주당을 보는 것도 답답한데, 진보세력이란 것들은 항상 자기들의 이념에 갇혀서 무조건적인 동성애지지, 무조건적인 이민자 우대, "페미니즘? 당연히 지지해야" 식의 진영논리를 벗어나지 못하는 꼴을 보면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모두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회를 망치자고 주장하고 있으니..

일반적으로 진보/좌파 성형의 국민들이 좋아하는 정치인, 아니'전'정치인 유시민씨의 딸이 쓴 글이라며 메갈리아 지지하는 내용도 돌아다니더군요. 맞는지 아닌지 확인은 못했습니다만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무엇이냐면, 메갈리아 같은 과격하고 극단적인 주장과 행동을 하더라도 그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라는 것입니다. 누가 나를 때리면, 나도 상대방을 때리는 것은 인간의 정당한 반응이라는 것이죠.

유시민씨 딸이 아니더라도, 메갈리아 지지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이런 류의 생각에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대체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사고능력이 왜 이 사안에서는 이토록 마비되어 버리는 것일까요?

만일 어떤 여성이 A라는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피해여성은 분노를 참지 못하고 야구방망이를 들고 가해남성 A를 찾아가 뒤에서 공격하여 반 죽여놓았습니다. 아니, 심지어 목숨을 끊어놓았다고 합시다.

메갈리아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이 피해여성에게도 똑같이 비난을 퍼부을까요?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령 그렇더라도 이 여성은 살인죄에 대한 책음은 져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 사회가, 아니 일부 이슬람 사회를 제외한 현대 문명사회 전체가 동의한 사회질서 입니다.

그런데 메갈리아는, 피해여성이 가해남성 A를 죽이는 것도 아니고, 엉뚱한 남성B를 죽여버리는 것을 넘어, 성폭행 당하지도 않은 여성들을 피해자라고 선동하여 불특정 다수의 남성을 향한 범죄를 도모하는 집단에 불과합니다.

보수는 쓰레기집단 '일배'를 '애국보수'라고 두둔하고, 진보는 쓰레기집단 '메갈리아'를 '여성운동'이라며 지지하는 이 나라는 희망도 미래도 없는 헬조선.

2 comments:

  1. 님 구글블로그 시작할려고 하는데요. 한국인들이 하는 구글블로그만 검색해서 보는 방법이 없을까요?

    에를들어 네이버, 다음 등 한국 포털에서는 블로그만 따로 검색가능하잖아요?

    가뜩이나 한국인들중에 구글블로그 이용하는사람이 없는것 같은데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보고 좀 배울려고하는데... 초면인데 방법좀 문의드립니다.

    ReplyDelete
    Replies
    1. 답변이 늦었습니다. 제가 며칠 인터넷 접속을 못할 상황이었어서요.

      답변드리자면, 구글블로그만 한글로 보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이건 구글블로그 뿐만 아니라 네이버나 다음도 마찬가지죠. 블로그 검색기능에서 다음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만 따로 검색하는건 아니니까요.

      구글 블로그 역시 네이버나 다음에서 블로그 검색에 검색되기는 마찬가집니다. 물론 블로그 검색등록을 하셔야 더 빨리 되겠지요. 그러나 구글 블로그 검색만 특별히 따로 해주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결론: 네이버나 다음, 그리고 구글도 모두 똑같습니다. 따로 검색해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다음에서 블로그 검색 해도, 다음 블로그만 나오는게 아니라 티스토리, 네이버, 구글 등의 블로그가 모두 나옵니다.

      Delete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