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그룹 일가의 병역 현황

최근 LG그룹 일가의 병역의무 이행 현황에 대한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LG그룹 사람들의 병역이행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었는데요.

흔히 생각하기를 부유층, 특히 국내 굴지의 대기업 재벌의 일가라면 당연히 대개 면제일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일까요? 다음과 같은 내용에 뜻밖이라는 반응이 많은 것 같습니다. 칭찬하는 댓글도 종종 보이구요.

일단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본능 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본준 부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본식 사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자엽 LS산전 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자균 LG산전 부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자열 LS전선 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자일 일양화학 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자철 한성 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자홍 LS 회장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본웅 LS 포메이션 대표 - 육군병장 만기전역
구자명 LS 동제련-예스코 회장 - 육군중위 전역
구자용 E1 부회장 - 육군중위 전역
구자학 아워홈 회장 - 육군소령 전역
구본걸 LG패션 사장 - 육군중위 전역
구자훈 LIG손해보험 회장 - 육군상병 전역
구자준 LIG손해보험 회장 - 육군상병 전역
구자극 엑사이엔씨 회장 - 육군상병 전역
구자민 LF푸드 사장 - 육군상병 전역
구본천 LB인베스트먼트 사장 - 육군상병 전역
구본엽 LIG건영 부사장 - 육군상병 전역
구광모 LG상무 - 산업기능요원
구본식 희성그룹 부회장의 장남 구웅모 - 육군병장 만기전역


이렇게 보니까 의외로 병역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그 동안 LG 역시 다른 대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부당행위를 해서 문제가 되었던 사건들을 접해왔었습니다. 그런데 유독 사회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병역문제에 있어서는 충실히 그 사회적 책임을 다해왔다? 쉽게 납득이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2006년 자료에 따르면 LG와 GS그룹의 병역면제율은 각각 24~25%에 달합니다. 다시말해 4명 중 한 명은 병역의무에서 면제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인의 병역면제율 6%에 비해 4배나 높은 수치입니다.

더구나 재벌들은 결혼에 있어서도 일반인보다는 훨씬 까다로운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할 것이고, 상대적으로 풍족한 경제력은 영양상태나 질병, 혹은 불의의 사고로부터도 유리한 위치에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만약 그들이 병역의무를 충실히 이행한다고 가정한다면 상식적으로 일반인의 평균적인 면제율 6%보다 낮은 수치의 면제율을 보여야 정상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인의 면제율 6%는, 생계곤란이나 장애, 학력미달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동일 자료에서 밝히는 우리나라 재벌 기업별 병역면제율은

삼성그룹 - 73%
SK그룹 - 57%
한진그룹 - 50%
롯데그룹 - 38%
현대그룹 - 28%
GS그룹 - 25%
LG그룹 - 24%

의 순서를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삼성은 더러운 짓의 선두주자에, 악의 근원답게 무려 73%에 달하는 면제율을 보여줍니다. 분명히 삼성이나 SK, 한진, 롯데 등에 비하면 LG그룹의 면제율은 양호한 편입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칭찬할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나마도 LG그룹의 병역이행 리스트를 보면 23명의 명단 가운데 복무기간 중에 전역을 한 사람이 6명이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무중에 전역을 하는 것은 큰 부상을 입는 경우 외에는 없습니다. 그런데 자랑스럽게 내놓은 23명의 명단 가운데 무려 6명이나 도중에 전역했다는 것은 결코 정상적인 비율일 수가 없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병무행정을 고려하면, 나머지도 온갖 특혜 속에 복무했을 가능성을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군대 다녀온 사람에게는 불보듯 뻔한 일입니다.

결론적으로, 위 자료를 통해 우리는 LG가 삼성이나 SK같은 놈들에 비하면 조금 덜 나쁜놈들이다 정도로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체감하는 악질적인 기업의 순위와 병역면제율이 대략적으로 싱크로 되는 것도 흥미롭긴 하군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