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D와 F의 성분 차이 (타우린, 카르니틴)

'국민 드링크' 박카스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박카스D'가 있고,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박카스F'가 있습니다.

이 두 제품 사이에는 이름 뿐만 아니라 포장 디자인, 용량, 성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카스D'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약국에서 판매되며, 용량은 100ml 입니다. 주요 특징은 '타우린' 성분이 2000mg이 들어 있다는 점. 가격은 2016년 11월 현재, 약국에서 구입하면 600원을 받더군요.

'박카스F'는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판매합니다. 용량이 120ml로 약간 더 많고, 타우린 함량은 절반인 1000mg이 들어 있고, 카르니틴 성분이 100mg이 들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격은 편의점에서 800원에 구입했었던 것 같습니다.


타우린(Taurine)의 효과로는 콜레스테롤 감소에 의한 동맥 경화성 질환 억제와 간 보호, 혈압 강하, 심장기능 개선, 뇌세포 보호, 아세트알데히드 증후군 예방, 그리고 알코올 금단증상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운동 시 타우린 섭취는 에너지원의 공급과정에서 당대사보다는 지방대사를 촉진시킨다고 하네요. 상당히 유용한 성분이 되겠습니다.

타우린이 많은 식품으로는 오징어나 쭈꾸미가 있습니다. 마른 오징어를 보시면 표면이 하얗게 된 부분이 많이 보이는데, 여기에 타우린이 많다고 합니다. 꼭 마른오징어에 타우린이 많은 것은 아니고, 오징어 보다는 쭈꾸미가 타우린이 많다고 하지요.

쭈꾸미는 100g당 타우린이 1305mg 이나 들어있습니다. 오징어는 573mg 들어있는데, 오징어의 경우만 하더라도 쇠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에 달하는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는 것입니다. 낙지(573mg), 꼴뚜기(733mg)도 오징어 수준의 타우린이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이렇게 보면 '박카스D' 가 타우린 섭취를 위해서는 매우 뛰어난 가성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카르니틴(Carnitine)은 '박카스F'가 발매되면서 추가된 성분인데, 세포에 작용해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옮긴 뒤 지방산을 아세트산 이온(CH3COO-)과 함께 반응시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해 에너지로 바꿔줍니다. 또 카르니틴은 뼈의 질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증가시켜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