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강좌 1] 히브리인(עברי)은 누구인가?

틈틈이 히브리어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제프 베너(Jeff A. Benner)'의 저서 "고대 히브리 언어와 알파벳-고대 히브리 문화와 사상에 기반한 성서의 고대 히브리어에 대한 이해"라는 책의 내용을 시리즈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이 시리즈에서 다루는 내용은 제가 특별히 각주를 달지 않는한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 히브리인들
히브리인들은 누구인가?

성경에서 언급한 최초의 히브리인은 '아브라함'이다.

"도망한 자가 와서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알리니 그 때에 아브람이 아모리 족속 마므레의 상수리 수풀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요 또 아넬의 형제라 이들은 아브람과 동맹한 사람들이더라" (창세기 14:13)

아브라함이 최초의 히브리인일까? "히브리인"을 뜻하는 히브리어는 "עברי [eevriy]" 인데, "to cross over"를 뜻하는 "עבר [avar]"에서 온 단어이다. 그러므로 히브리인은 "one who has crossed over"라고 할 수 있다. 아브라함의 조상 중에는 "에벨(창 11:16)"이라는 인물이 있다.

"에벨" 역시 같은 단어 "עבר [avar]"로부터 온 이름인데, 그 역시 히브리인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성경은 아담과 그의 자손인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그의 후손들로 시작하는 계보를 따르는 자들, 즉 "이스라엘 민족" 이라 부르게 되는 "히브리인들"과 하나님의 언약관계를 다루고 있다. 히브리적으로 이것은 죽음에서 생명으로 "crossing over" 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에서 "고대 히브리인"을 언급할 때는, 아담으로부터 이스라엘 민족에 이르는 계보를 말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