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다이렉트 다운로드 링크 만들기

구글 드라이브는 무료로 사용할 경우 15G의 용량을 주는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웹상에서 파일을 편집하며 공동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고, 다운로드 링크를 생성하여 공유도 가능한 나름 유용한 서비스 이지요.

많은 용량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도 비교적 저렴하게 추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월 1.99$에 100G 를 사용할 수 있으며, 월 9.99$에 1T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 1만원 남짓이면 1테라를 사용할 수 있다면, 용도만 자신에게 적합할 경우 꽤 경제적이고 괜찮은 조건입니다. 초기 서버구축비용이 필요 없고, 전기료나 서버관리, 데이터 날릴 걱정 같은거 하지 않아도 되니까 말이죠.

용량은 30테라 까지 확장이 가능한데, 1테라 다음단계 플랜이 10테라인 것은 좀 단점이 되겠네요. 2~3테라 정도가 필요한 경우 좀 난감하죠. 이런 경우는 다른 서비스를 알아보거나 서버를 돌리는 편이 나겠습니다.

아무튼, 여기서 이야기 하려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고...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생성하여 공유하면, 그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면 우선 해당 파일의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서 다운로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생략해서,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되도록 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1. 구글 다운로드 링크 생성
다운로드 링크 생성하는 방법 같은 것은 생략합니다. 어차피 구글 드라이브 사용자이면 알 것이고, 모른다면 가입부터 죄다 설명해야 하니까요. 혹 모르는 분이라도 스스로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니 생략합니다.




2. 링크코드 수정하기
다운로드 링크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형식일 것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FILE_ID/edit?usp=sharing

위의 코드 중에서 FILE_ID 부분은 여러분이 공유하려는 파일의 ID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위 형식의 링크 코드를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바꾸어 줍니다.

https://drive.google.com/uc?export=download&id=FILE_ID

마찬가지로 FILE_ID 부분은 여러분의 공유파일 ID를 붙여넣으셔야 합니다.




3. 코드 공유
이렇게 수정한 코드를 여러분의 블로그나 게시판, 메일 등을 통해 공유하시면, 상대방은 링크를 클릭함과 동시에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4. 다이렉트 링크 생성 사이트
위 과정을 자동으로 해결해주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드립니다.
바로 https://sites.google.com/site/gdocs2direct/ 입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Enter your sharing URL 창에 원본 공유링크를 붙여넣으신 후에 Creat Direct Link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아래에 Output link 창에 다이렉트 링크가 생성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