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구글 그룹스(Google Groups)' 게시판 달기

블로그에 게시판을 달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시죠. 특히 구글 블로거는 티스토리와 달리 방명록이 없기 때문에, 방명록을 원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그룹스(Google Groups)'를 활용하여 게시판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그룹스는 해외에서 주로 사용하는 포럼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게시판과는 약간 다른데, 그 얘기는 해외 무료 게시판 소개에서 했으니까 참고 바랍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부득이하게 아이프레임으로 설치하는 방식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즉, 내용이 길어지면 스크롤 바가 생길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그 정도는 감안하셔야 합니다. 그럼 강좌 시작합니다.






1. 구글 그룹스에서 포럼 생성
인터넷에서 '구글 그룹스'검색해서 들어가셔도 되고, 귀찮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룹 생성에 대한 부분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냥 찬찬히 보시고 생성하시면 됩니다.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2. 블로거에서 페이지 생성
구글 블로거 사용자라면, 로그인 후 관리자 메뉴 중에 'Pages(페이지)'로 들어가서, 상단의 'New page'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생성합니다.

만일 티스토리라면 특정 포스트나, 혹은 특정 카테고리 하나를 게시판 용으로 변경하셔야 겠지요. 이를테면 'Location log'나 '방명록'을 없애고 대신 게시판 설치 페이지로 사용한다든가 해야되겠지요.






3. 페이지에 게시판 붙여넣기
블로거에서 만든 페이지를 열어서 'html'편집 모드로 바꾼 후, 다음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iframe frameborder="0" height="900" src="http://groups.google.com/group/blogknol" width="100%"></iframe>

당연히 빨간 부분은 여러분이 생성한 구글 그룹스 게시판 주소로 바꿔야 되겠지요.
100%라고 된 부분은 가로폭을 말하는 것인데 그냥 두시는 것이 좋을테고, 900이라고 된 부분은 세로 길이인데, 여러분이 원하는 수치로 바꿔주세요. 이 상태에서는 만일 게시판이 표시되는 길이가 세로 900픽셀을 넘어가면 스크롤바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4. 완료
일단 이렇게 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5. 응용
그러면 여러분이 좀 다른 형태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대로 하면 사이드바는 그대로 남아 있고, 게시물 자리에 게시판이 보이는 것이 되죠? 그렇다면 페이지를 여러개 만들어서 사이드바 메뉴를 클릭하면 각각의 게시판이 열리는 형태로 만들수도 있겠지요. '자유게시판', '묻고 답하기' 등등...

아니면 사이드바가 없어지고 상단 메뉴 아래부터는 전부 게시판 영역으로 활용할 수도 있죠. 만약 게시판 설치된 페이지를 클릭했을 때, 사이드바가 표시되지 않도록 조건문과 CSS코드 display:none 을 조합하면 말이죠. 특정 주소를 접속한 상황에서의 제어는 블로거 조건문 강좌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에이, 그냥 간단히 한 번 예제를 풀어보면,

<b:if cond='data:blog.url == &quot;게시판이 설치된 페이지 주소&quot;'>
<style type='text/css'>
#content-wrapper {
display:none !important;
}
.columns, .fauxcolumns {
display:none !important;
}
</style>
</b:if>


템플릿의 HTML편집 창으로 들어가서 위 코드를 </head>바로 앞에 붙여넣으시면 되겠죠.
여러분의 게시판이 설치된 페이지에 접속했을 경우의 조건문 안에, 컨텐츠 부분을 표시하지 않는다는 CSS 스타일 정의를 했지요? 그러면 게시판만 표시가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어지간해서는 스크롤바가 생기지 않도록 게시판 코드에서 세로 길이를 넉넉하게 지정해도 되겠지요?


이상으로 구글 그룹스 게시판 달기 강좌를 마칩니다.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