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 루프에 의한 험노이즈 제거 (Ground Loop Isolator)

사운드 노이즈 중에서 "웅~" 내지는 "윙~"하고 일정하게 나오는 노이즈를 일컬어 '험노이즈(Hum Noise)'라고 합니다. 이런 노이즈의 원인도 몇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이유가 '그라운드 루프' 때문입니다.

PC에서 사운드믹서로 보낸 소리가 출력될 때 그라운드 루프에 의한 험노이즈 때문에 엄청나게 고생을 했습니다. 나름 근본적으로 해결을 보려고 노력했지만 잘 잡히지가 않더군요. 한정된 공간과 전력공급원으로는 아무래도 필요한 조치에도 한계가 생기기 마련이니까요.

그래서 '그라운드 루프 아이솔레이터(Ground Loop Isolator)'를 사용해서 대충 해결을 봤습니다. 속을 까보지 않아서 내부가 어떤식으로 되어 있는지 모르지만, 다행히 주파수를 티나게 깎아먹거나 하진 않는거 같네요.


사용한 제품은 'CELOT'라는 국내 회사 제품인데, 옥션이나 G마켓 등에서 흔히 구입할 수 있는 물건입니다. 가격이 1만원대 초반에 불과하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구입해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원리는 간단한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그라운드 루프에 의한 험노이즈 문제라면 고가의 제품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괜히 샀다가 효과가 없으면 낭패이기도 하구요. 험노이즈라도 그라운드 루프가 아닐 가능성도 있거든요.

노이즈 필터류는 자칫하면 주파수를 깎아서 사운드를 훼손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이 꺼려지는데, 일단 '그라운드 루프 아이솔레이터(Ground Loop Isolator)' 라는 이름에 맞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것 같습니다. 그 증거(?)라긴 뭐하지만, 다른 노이즈에는 별로 효과가 없는거 같더군요. 그러나 그라운드루프 만큼은 분명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믹서에서 볼륨을 최대로 올리고 들어봐도 안들리더군요. 원음도 별 문제 없이 출력이 되구요.

험노이즈로 고생하고 있으면서도 해결이 어려운 분들은 한 번 사용해 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