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람 우주론적 논증 (The Kalam Cosmological Argument) - Reasonable Faith

칼람 논증은 중세 이슬람 철학자 '알 카잘리'에 의해 고안된 것인데, 저명한 기독교 변증 철학자인 '윌리엄 레인 크레이그(William Lane Craig)'에 의해 자주 인용되면서 대중에게도 널리 안려진 유신론 논증 입니다.

칼람 논증은, 예전에 포스팅했던 크레이그(William Lane Craig)와 히친스(Christopher Hitchens)의 토론배틀 영상에서도 볼 수 있었던 내용입니다. 이것을 간략히 소개하는 '이성적 믿음 (Reasonable Faith)' 채널의 영상입니다.

칼람 논증을 간단히 소개하면,

1. 모든 존재하기 시작한 것에는 원인이 있다(Whatever begins to exist has a cause).

2. 우주는 존재하기 시작하였다(The universe began to exist).

3. 우주의 존재에는 원인이 있다(Therefore, the universe has a cause).

입니다.
지나치게 간단해 보입니다만, 전형적인 3단논법의 형식을 갖춘 강력한 연역적 논증입니다. 즉, 1과 2의 전제가 참이라면 3의 결론을 자연스럽게 인정할 수 밖에 없는데, 각각의 전제들은 경험적이고 관찰적인 증거들, 다시말해 과학적 증거들에 의해 강력하게 지지됩니다.



유튜브의 ' DrCraigInternational' 채널에서 가져온 영상인데, 링크 영상이 후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비메오와 TV팟에 올려 링크합니다. 관심있는 분은 유튜브 채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영어로 된 영상들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