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토시(Hackintosh) 제작기 2: VMWARE 요세미티 설치

해킨을 설치할 때에는 맥이 필요할 수가 있으므로, 맥이 없다면 VMWARE라도 설치하여 맥 환경을 확보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해두지만, USB 키보드도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설치 과정에서 PS2 키보드가 안먹습니다. 미리 Kext를 깔아두면 가능하긴 한데, 잘 안될수도 있습니다. 저도 첨엔 되다가 어찌어찌하다보니 또 안먹어서 애먹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해킨을 설치해도 이후에 무슨 설정을 하려면 패스워드 묻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도 USB키보드가 필요합니다. 심지어 PS2 키보드 인식 Kext를 설치하려고 해도 일단 USB로 패스워드를 쳐야 하기 때문에 일단 마련해 두도록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해킨 설치용 USB는 8기가 이상을 준비해두시고..

다시 정리하면

1. 맥 또는 VMWARE에 가상맥을 준비.
2. USB 키보드
3. 8기가 이상의 USB.

이상의 준비물은 먼저 필수적으로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VMWARE 설치를 해 봅시다.

VMWARE 는 인텔의 가상화 기술이 필요하므로, 가상화를 지원하는 PC가 필요합니다. 어지간히 오래된 물건이 아니라면 가상화가 지원될테지만, 만일 모르겠다면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서 실행하면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면 간단한 실행파일 하나가 나오는데, 그걸 실행해 보세요.


이런식으로 나오면 잘 된다는 소립니다. 제일 오른쪽 항목을 보시면 "Hardware Virtualization"이라고 되어 있지요?

그럼 이제 VMWARE와 요세미티를 설치해야 하는데... VMWARE는 상용 프로그램이라 제공해 드릴수가 없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서 "vmware yosemite" 같은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해당 내용을 포스팅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보시면 토렌트 파일을 제공하는 곳들이 있으니, 토렌트를 사용하여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 포스트에서 제공하는 설치법을 따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불법적인 내용이라 제공하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VMWARE에 맥을 설치하는 과정은 리얼맥이 있다면 불필요한 부분이니까 필요하신 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 경우엔 맥이 없는 관계로 2600k 샌디브리지 PC에 설치했는데, 버벅거리긴 하지만 일단 가상 맥 환경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PC 사양이 높다면 그냥 VMWARE로 가상 맥을 사용하면 되는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꽤 버벅이는데다가, 프로그램에 따라 하드웨어를 네이티브로 인식해야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타 여러가지 제약상황이 돌발적으로 생길 수 있어서 무리가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사용해야 했던 프로그램도 VMWARE 상에서는 정상적인 맥 환경이 아닌것으로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설치 자체가 되질 않았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