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토시(Hackintosh) 제작기 3: 설치 USB 만들기

첫 번째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퓨리온님의 요세미티 고스트로 설치했습니다.

단, X99 시스템이므로, 그냥은 설치되지 않습니다. 익스트림 5820k 시스템이다보니 일반적인 하드웨어가 아니라서 조금 손을 봐줘야 합니다.


일단 퓨리온님의 USB 고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제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백업해둔 링크를 제공해 드립니다.


위의 3가지 링크는 용량제한 때문에 분할압축한 것입니다.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됩니다. 혹은 토렌트로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퓨리온님의 게시물을 링크합니다. 그 곳에서 토렌트 파일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 편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위 링크의 분할압축 파일은 혹시 패스워드가 걸려 있다면 domawe.net 입니다.


어느 것으로 받으시든, 위 링크의 퓨리온님 게시글은 한 번 방문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파일을 받으셨다면, 고스트를 실행해서 설치 USB를 만듭니다. 그냥 해보시면 될 정도로 어렵지 않으니 따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8기가 이상의 USB를 준비하라고 말씀드렸죠?

만드시면 그걸 맥에 꽂아 보세요. 리얼맥이 있으면 좋고, 아니면 VMWARE로 구현한 가상 맥도 좋습니다. 설치 USB의 EFI 폴더의 내용을 바꿔줘야 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X99 시스템을 위한 드라이버 등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솔직히 설치한지가 꽤 되었기 때문에, 위 파일이 맞나 싶긴 한데... 맞겠죠. 압축된 파일이니 압축 풀어주셔야 됩니다. 압축풀어서 클로버 부트로더의 EFI 폴더에 덮어 씌우세요.

제 경우는 이걸로 일단 설치는 가능했습니다.
해외 사이트 가이드 중에서 커널패치 얘기가 있었긴 한데,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죠. 터미널에서

cp -R /Volumes/USB/System/Library/Kernels/kernel /Volumes/Yosemite/System/Library/Kernels/kernel

해주라고 했는데, 여기서 USB는 설치 USB의 볼륨명 입니다. 제 경우엔 맞지 않지만 요세미티의 커널 경로에다가 패치를 한 번 했습니다. 이게 의미가 있는지 어떤지는 저도 모릅니다. 나중에 설치 후에 커널 덮어쓰기를 해서 의미 없을거 같기도 하고, 설치과정에 영향이 있을지도 모르겠고... 제 경우엔 어쨌든 그냥 한번 해보고 진행했다고 말씀드립니다.


5 comments:

  1. 이 글과는 전혀 무관한 질문이지만
    가장 최신 글이기에 이 곳에 질문해봅니다.
    블로그를 관리하는데 맨땅에 헤딩수준으로 아는게 없으니 힘들더군요.
    운영자님은 블로그ui도 깔끔하고 잘 되있는 것과 도메인도 따로사용하는 등 나름 베테랑의 모습을 보여주니
    질문 드립니다.
    배경음악이라던가 카테고리들 설정등도 검색해서 알아보곤있지만 이건 뭐 남이 소스짜놓은걸 베끼는거 밖에 안되니...
    따로 html이나 그런걸 공부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 좀 잡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좀 더 원리같은걸 공부하고싶은데...도와주십쇼
    감사합니다.

    ReplyDelete
  2. 글쎄요.. 저도 뭐 전문적으로 배운바가 없어서요.
    도메인이야 사면 되는거고, 블로거 템플릿은 구글 제공 템플릿 수정해도 좋고, 기타 반응형 템플릿도 인터넷에 널렸으니 최대한 취향에 맞는 것 찾아서 수정해서 쓰면 되구요.

    수정하는 것은 HTML 약간 알고, CSS개념 알고, 블로거 템플릿 구조를 알아야 하는데... 딱히 방법이 없습니다. 그때 그때 필요한 튜토리얼 찾아서 삽질하면서 조금씩 알아가는거죠. 자바나 Ajax 같은거 배우시려면 책을 사서 공부하시든, 학원을 다니시든 해야될텐데.. 블로그질 하자고 그렇게까지 하는건 엄청난 시간낭비구요. 어지간한건 누군가가 다 만들어놨는데 뭐하러 그런짓을 하겠습니까?

    개발자가 되고 싶은게 아니라면, 그냥 님 말씀대로 그때그때 필요한게 있으면 인터넷 찾아서 남들 소스 갖다가 쓰시면 되지 않을까요? 그런식으로 하다보면 조금씩 알게되는 것도 생기고.. 그러다보면 언제부턴가 어지간한 블로거 활용은 다 될겁니다. 저도 그냥 그런식으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사람들은 네이버나 다음블로그, 티스토리 등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블로거쪽 정보가 상대적으로 적을겁니다. 구글 블로거 사용자는 외국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으시는게 좋구요. 블로거 템플릿도 찾아보시면 굉장히 많고, 가젯 소스도 많아서 원하는 것은 어지간하면 다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템플릿 교체하려고 몇 개 봐놓은 것이 있는데 조만간 수정해서 사용하려고 생각중이네요.

    ReplyDelete
  3. 부팅옵션 어떻게 주셨나요?
    저랑 컴퓨터 사양이 비슷해서 여줘봅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아... 오래전이라 기억이 가물거리네요.
      부팅옵션은 특별한 것은 없었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깔기 전에는 VGA막아놓고 하는 등의 평범한 것들이었습니다. 이것저것 바꿔가면서 부팅했었기 때문에 헷갈려서 더 잘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그보다는 제 경우는 부트로더가 문제였습니다. 클로버 할 때는 왠지 모르게 드럽게 안됐었는데, 카멜레온으로 바꾸고는 어렵잖게 성공했었습니다.

      Delete
  4. The utilization of USB ports to control toys was never planned to be so. I should thank the savvy PC professional who thought of this thought,darthvader flash memory without him there would be no USB Port Toys.

    ReplyDelete

Popular Posts